에이 몰라 혼자 씨부리는거/직업 씨부

죄수의 딜레마&치킨게임

2008. 7. 28. 09:05
SERI에서 발췌한 글

원문 : http://www.seri.org/kz/kzKsosv.html?ucgb=KZKSOS&no=38227&pgno=1&gbn=6&rgbn=

--------------------------------------------------
죄수의 딜레마란 일정한 조건에서 경쟁자간의 경쟁상태를 모형화하여 참여자의 행동을 분석함으로써 최적전략을 선택하는 것을 수학적으로 분석하는 이론인 '게임 이론'의 대표적이 예입니다.

다음 사례를 보면 이해가 더 쉬우실꺼에요. ^^


❶ 두 사람의 공범이 있었다. 당국의 집요한 수사로 이 두 사람이 마침내 경찰에 잡혀오게 되었다.

❷ 그런데 이들이 범인이라는 증거는 아무 곳에도 없다. 오직 심증만이 있고, 이들이 스스로 자백하는 것만이 유일한 증거가 될 뿐. 하지만 이들은 한사코 범행을 부인하고 있다.

❸ 결국 이들의 자백을 받아내기 위하여 작전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래서 한 수사관이 꾀를 내었다.

❹ 이들 범인을 각각 다른 방에 가두어놓고, 두 사람 이 절대로 서로 의사소통을 할 수 없도록 만들어 두었다.

❺ 그런 다음에 두 사람에게 똑같은 조건을 내걸었다.

❻ 그 조건이라는 것은, 만일 두 사람 모두 자백을 하지 않으면 두 사람이 각각 1년 정도의 형만 살면 되고,

❼ 반대로 두 사람이 모두 스스로 죄를 인정하고 자백을 하면 각각 5년씩 형을 살게 된다는 것이다.

❽ 하지만 만일 한 사람만 자백하고 다른 사람은 자백하지 않는 경우라면, 자백한 사람은 석방이지만 그 대신 에 자백하지 않은 사람은 10년형을 살게 되는 조건이다.

❾ 이들은 과연 어떤 결정을 내리게 될까? 각각 다른 방에 갇힌 두 사람은 다른 사람이 어떤 태도를 보일지 전혀 알 수 없다

➀ 두 사람이 짜고 한다면야 당연히 둘 다 자백하지 않고 1년형만 사는 쪽으로 택하겠지만 불행하게도(?) 두 사람은 서로 의사소통을 할 수 없다는 것이 문제이다. 각자 는 상대방이 어떤 선택을 할지 알 수 없는 상황에서 자신의 선택을 해야 한다.

➁ 석방이냐, 1년 형이냐, 5년 형이냐, 10년 형이냐를 두고 죄수는 고민한다.

➂ 가장 좋은 것은 물론 석방되는 것이다. 그러려면 내가 자백하고 상대방은 자백하지 말아야 한다. 나는 상대방을 배신해야 한다. 배신이야말로 나에게는 가장 효율적이다. 파트너야 10년 형을 살든 말든.

➃ 하지만 상대방 역시 나를 배신하지 않을 거라는 보장이 없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둘은 다 배신자가 되며, 결국 공평하게 5년 형을 살게 될 것이다.

➄ 5년 형보다는 1년 형이 나을 것 같다. 그러자면 상대방이나 나나 자백을 하지 않아야 한다. 그런데 이때 상대방을 신뢰할 수 있는가? 나 혼자 자백하지 않고 있다가, 소위 “독박”을 쓰고 10년형을 살아야 하는데! 망설여진다.

➅ 그렇다고 자백을 하자니 다른 사람마저 자백해버리면 둘 다 5년형을 살아야 하고.

치킨게임은 1950년대 미국 젊은이들 사이에서 유행하던 자동차 게임의 이름이었습니다. 이 게임은 한밤중에 도로의 양쪽에서 두 명의 경쟁자가 자신의 차를 몰고 정면으로 돌진하다가 충돌 직전에 핸들을 꺾는 사람이 지는 경기입니다. 핸들을 꺾은 사람은 겁쟁이, 즉 치킨으로 몰려 명예롭지 못한 사람으로 취급받습니다. 그러나 어느 한 쪽도 핸들을 꺾지 않을 경우 게임에서는 둘 다 승자가 되지만, 결국 충돌함으로써 양쪽 모두 자멸하게 됩니다. 즉, 어느 한 쪽도 양보하지 않고 극단적으로 치닫는 게임이 바로 치킨게임입니다.

반응형

'에이 몰라 혼자 씨부리는거 > 직업 씨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박 3일 MT를 회사에서..  (0) 2009.06.18
착심효과에 의한 마케팅 기법  (0) 2008.10.01
SKT 아이콘문자 이벤트!!!  (0) 2008.07.18
저조한 이벤트와 꽉 막혀버린 일들..그리고 헉슬리  (0) 2008.07.06
'에이 몰라 혼자 씨부리는거/직업 씨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 2박 3일 MT를 회사에서..
  • 착심효과에 의한 마케팅 기법
  • SKT 아이콘문자 이벤트!!!
  • 저조한 이벤트와 꽉 막혀버린 일들..그리고 헉슬리
狂者力 狂獸
狂者力 狂獸
어느 반 미치광이의 푸념이 가득한 곳입니다.
狂者力 狂獸
狂者力 硏究所 狂獸의 β(排他)的 人生
狂者力 狂獸
전체
오늘
어제
  • 전체보기 (558)
    • 에이 몰라 혼자 씨부리는거 (347)
      • 신변 잡기 씨부 (251)
      • 어,그래..씨부(aggressive) (54)
      • 직업 씨부 (27)
      • 감상 씨부 (11)
    • 메신져 (87)
    • 삶의 도움이 되도록 씨부리는거 (23)
      • IT (7)
      • VB (3)
    • 어줍잖은어른들의이야기 (94)

블로그 메뉴

  • 홈
  • 태그
  • 미디어로그
  • 위치로그
  • 방명록

인기 글

최근 댓글

최근 글

hELLO · Designed By 정상우.
狂者力 狂獸
죄수의 딜레마&치킨게임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

단축키

내 블로그

내 블로그 - 관리자 홈 전환
Q
Q
새 글 쓰기
W
W

블로그 게시글

글 수정 (권한 있는 경우)
E
E
댓글 영역으로 이동
C
C

모든 영역

이 페이지의 URL 복사
S
S
맨 위로 이동
T
T
티스토리 홈 이동
H
H
단축키 안내
Shift + /
⇧ + /

* 단축키는 한글/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