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기 좋은 떡이 먹기에도 좋다’라는 속담이 있다.
떡이라는 음식을 미각이라는 감각 기관을 이용해서 맛보기 전에
이미 우리의 시각이 그 떡에 대한 맛의 기대치를
어느 정도 결정한다는 것이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은 것처럼
보기 좋은 제품이 사고 싶은 건 당연한 소비자의
심리가 아닐까?
한 카메라 프린트 광고에서 보여줬던 문구인 “솔직히, 누구나 얼굴부터 본다.”는 인간의 본능을 가장 솔직하게 표현했던 인상 깊은 광고 카피이다. 모두 생각해보자. 소개팅이나 미팅 자리, 혹은 누군가를 처음 만났을 때 첫 번째로 가장 강한 호감을 느끼게 하는 요인은 소위 잘생겼다 혹은 예쁘다로 표현되는 겉모습이다. 물론 아름다움이란 시대와 지역에 따라 다르게 인식되어 왔으며 미를 추구하고 해석, 적용했던 분야도 미술부터 철학까지 다양했지만, 보편적으로 사람들에게 있어서 아름다움이란 시각적으로 만족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시각적인 것이 인간이 맞닿아 반응하는 가장 즉각적인 신체 활동이기 때문에 필연적인 결과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모든 아름다움이 시각적으로만 표현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즉, 인간에게는 체적 아름다움과 더불어 정신적인 성숙, 지적 수준, 인성 등이 그 사람의 전체 분위기를 형성하고 새로운 아름다움, 이 매력이라는 요소가 존재한다. 마찬가지로 제품에 있어서도 우리가 디자인의 전부라고 오해하는 외형적인 포장과 색상, 형태 외에도, 다른 것과 구별되는 차별적 매력인 독창성, 사용자의 감성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만족, 안전하면서도 사용하기 편리한 사용 편의성, 그리고 기업의 디자인 철학의 반영을 보여주는 정체성(삼성경제연구소, 2005, 굿 디자인의 조건과 기업의 대응)을 만족시킬 때, 진정한 좋은 디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대한 대표적인 예로, 애플의 아이팟을 들 수 있다. 기존의 MP3와는 다른 형태의 디자인으로 차별성을 부여한 이 제품은, 유격이 없고 매끈한 알루미늄과 강화 플라스틱의 독창적인 재질을 사용했다(look different). 또한 모서리를 둥글게 처리하여 시각적으로 유연하게 느껴지도록 만들었으며 파스텔톤의 컬러는 고객으로 하여금 아이팟을 보았을 때 특별한 감성적 만족을 느끼게 한다(feel good). 아이팟의 중간에 있는 클릭 휠은 최소한의 조작으로 원하는 곡을 쉽게 검색할 수 있게 해 사용의 편의성을 극대화 시켰으며(easy to use), 순백색을 기조로 한 미니멀리즘은 기존의 애플의 디자인 철학과 궤를 같이 한다(identity).
그러나 이처럼 디자인의 혁신을 이루기 이전,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이 있다. 바로 아름다움은 시각적, 감성적, 기능적 측면에서 차별성을 지니고 있더라도 다른 사람에 의해 인정 받을 수 있는 보편성을 동시에 갖고 있어야 함이다. 왜냐하면 아름다움 역시 인식의 싸움이기 때문이다. 즉, 아무리 자신에게 아무리 아름답다 하더라도 주위의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그 아름다움을 같이 인정해 주지 않으면 아름다움이라도 칭하기가 어려워진다. 위의 예로 들었던 아이팟 역시 커다랗고 지나치게 심플한 것이 소비자들에게 보편적으로 “쿨”한 패션의 상징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면 그러한 성공을 얻지는 못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시각적인 만족감은 아름다움의 중요한 요소가 되나 그것이 반드시 겉모습에 한정되는 것은 아니며, 단기적이 아닌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사랑을 받기 위해서는 외형적인 부분을 넘어서 소비자들에게 좋은 감성과 경험을 전해줄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 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미(美)는 단순히 소수만이 인정할 수 있는 독특함이 아니라 사람들의 인식 속에서 보편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도록 하자.
자, 이것을 우리 자신에게 적용시켜 보자. 성공하기 위해서는 남들에게 시각적인 만족감을 주기위해 자기 자신을 관리하고 꾸미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하다. 다만, 보편성을 해칠 만큼 지나치거나 차별성을 없앨 만큼 획일적인 것은 오히려 방해가 되는 요소가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또한, 외형적인 것 뿐 아니라 자신의 감성적, 지적 능력 등의 내적 요소를 끊임없이 개발하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예쁘고 잘생긴 사람을 넘어 매력적인 사람’으로 인식될 수 있는 현명한 방법이 될 것이다.
'삶의 도움이 되도록 씨부리는거' 카테고리의 다른 글
[SERI] 기획연구회 - 스토리텔링의 기술 : 저예산의 모방 스토리, 미트릭스 (0) | 2008.02.01 |
---|---|
짬을 이용한 저렴한 교육 (0) | 2008.01.29 |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0) | 2008.01.22 |
변화된 모습을 연기하라. (0) | 2008.01.22 |